전문상담: 010-5321-9869

TNS DESIGN / 시간과 공간 / TIME N SPACE INTERIOR DESIGN

복층 공사 인테리어 사례 모음: 사무실 복층(중2층)시공 프로젝트

복층구조(중2층 구조)는 흔히 생각하는 1층과 2층의 개념이라기보다는, 일반적인 공간보다 천장을 약간 높게 설계하고 중간에 새로운 층을 시공해 간이 2층의 공간을 만드는 구조입니다.

아주 많은 회사들이 중2층으로 인테리어를 하고 있는데요, 특히
층고가 높은 지식산업센터 내에 위치한 사무실이 이런 구조인 경우가 많습니다.

본 게시물에서 티엔에스디자인의 복층 구조 사무실 프로젝트 일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삼송역에 위치한 중이층 구조의 회사입니다. 무늬목과 시멘트 타일이라는 의외의 조합이 꽤 잘 어울리죠!

심미적으로도 뛰어나지만, 계단은 금속으로 제작하고 2층부는 튼튼한 소재의 디자인 난간을 설치하여 안전한 공간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2층 직원휴게공간은 오픈천장으로 설계해 시각적 확장성을 부여하고, 카페같은 분위기를 연출해 편안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핀란드 브랜드의 화장품 회사입니다. 천장이 아닌 난간의 구조로 복층공사를 하여 주 업무공간이 한층 더 트이고 넓어 보일 수 있게 하였습니다. 회의 및 임원공간은 불필요한 시선을 차단하기 위해 엣칭시트를 부착했구요!

복층 설계 시 이미지월 활용을 위한 벽체를 세우고 그 근처로는 화장품을 전시하는 전시대를 세웠습니다. 이렇게하면 입구에서부터 브랜드 홍보효과를 줄 수 있겠죠~ 손님들이 회사를 방문하셨을 때 확 와닿는 것이 있지 않을까요!?




파사드에서부터 내부까지 화이트톤으로 장식한 이 회사 역시 두층을 막지 않고 중앙을 트는 식으로 설계를 해 시야가 확 넓어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사진 속에 보이는 커다란 기둥은 내력 구조물이기 때문에 철거가 불가한데요. 멀뚱히 세워놓기 보다는 인테리어 효과를 주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 회사의 슬로건을 새기고 멋진 디자인 조명을 설치하여 공간에 활력을 주었습니다.

또한 천장이 높은 점을 고려해 조명은 팬던트 타입의 라인조명을 설치하고 아래로 길게 늘어뜨려 조도에 힘을 주었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프로젝트는 해당 기업이 가지는 자연친화적이고 고즈넉한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는 파사드가 시선을 끄는 곳입니다.

이곳은 계단 아래로 붙박이 수납장을 제작하여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 점이 특징이에요. 당연히 수많은 사람들이 계단을 뛰어다녀도 거뜬 없는 튼튼한 중2층 시공입니다!




이곳은 호실 2개를 사용하는 회사인데요, 한 실은 업무공간으로서 복층의 구조로 설계되었고 다른 한 실은 높은 천장을 그대로 유지하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복층 시공으로 인해 다소 낮은 느낌이 드는 업무공간 2층은 화이트의 깔끔한 마감과 노출천장 작업으로 넓어 보이게끔 만들었어요!

기존 천장을 유지한 다른 호실은 회사의 라운지이기 때문에 천장에 디자인을 가미하는 방식으로 업무공간과 비교했을 때 좀 더 자유로운 분위기가 느껴지게 했습니다 : )




보통 복층으로 시공을 하는 이유는 공간에서 면적을 조금 더 넓게 사용하기 위함이죠. 복층시공을 하면 없었던 천장이나 난간이 생기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area는 늘어나지만 시야적으로 갑갑해질 수가 있습니다.

수원에 위치한 이 회사는 이런 단점을 없애기 위해 색상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환한 화이트톤으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커다란 글라스파티션으로 확 트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난간대와 파티션 프레임을 같은 소재로 시공해 심플하면서 깔끔한 느낌을 주었어요. 어지러운 공간보다 깔끔한 공간이 더 넓게 느껴진다는 사실!




파벽돌과 철재 구조물, 노출천장으로 인더스트리얼한 분위기가 물씬~ 뼈대만 세워둔 모양새 만으로도 안정적이라는 인상을 주고 있는 이번 프로젝트입니다.

위층과 아래층으로 물건을 실어 나르기 위한 리프트도 안전하게 설치 진행 했어요~ 디자인도 디자인이지만 중2층 인테리어는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렇게 내구성 좋은 소재를 사용해 시공을 해야 합니다. ^^




이번 회사는 1층을 작업공간, 2층을 사무공간으로 설계했기 때문에 각 공간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입구에 유도 사인을 새겼습니다. 사인을 따라 계단을 오르면 박공 디자인으로 게이트를 형성한 사무공간의 입구를 만날 수 있습니다!

골조는 에이치빔(H-Beam)을 사용했습니다. 에이치빔은 형태가 알파벳 H처럼 생겨서 이런 이름이 붙었는데요 건축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각파이프보다 내구성이 좋고 튼튼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




마지막으로 소개할 프로젝트입니다. 멋진 헤링본이 포인트~

해당 기업은 여러 개의 호실을 사용하고 층고도 무척 높은 만큼 각 공간별로 목적에 맞게 위치를 잘 설계해 편하고 실용적인 직원동선을 만드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총 면적으로 따졌을 때 규모가 꽤 큰 회사였어요. 파사드 디자인을 잡을 때도 고민을 많이 하였죠. 메인 입구에 힘을 주면서 전 호실이 하나의 회사처럼 보일수 있게 작업을 했습니다~


​​​​​​
 
전화상담 바로가기

NOTICE